본문 바로가기

투자

아바타법에서 복리를 누리려면?!

728x90

 

처음 미국주식을 아바타법으로 투자했을 때는 복리가 그렇게 중요한 내용이 아니었습니다.

당시에는 아바타법이 잘 동작하는지,

더 좋은 설정값, 나에게 맞는 설정값이 있는지,

프로그램으로 자동화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은 무엇인지 등이

더 중요한 관심사였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사람이 간사한 것이 실현손익이 많아지니깐

지금까지 한 번도 생각해본적이 없는 양도소득세가 걱정되고,

어떻게 줄일 수 있는지 절세 방법을 찾고있는 모습에 스스로 놀라기도 했습니다.

(양도소득세는 결과론적으로 번 만큼 내야하니깐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ㅠ_ㅠ)

 

줄이는 것이 안되니깐 자연스럽게 다음 고민은 더 벌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가 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아바타법은 단기, 단리 투자라서 수익이 발생하는 메카니즘에 재투자 개념이 없습니다.

그래서 아바타법을 하시는 다른 분들도 재투자를 위한 방법을 계속 고민하고

실제 재투자를 수행할 수 있는 방법도 카페에 지속 공유되고 있습니다.

저는 특히 qyld몰빵 님의 아바타 더블업 빌드업 순서 제안 글이 와닿았습니다.

 

수동으로 조정하면 충분히 실현수익을 재투자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목표는 완전자동화라서 이를 프로그램에 녹이기 위한 고민을 시작했고 아래와 같은 가정을 했습니다.

 

1. 종목별로 매도가 많이 발생할 티어에 시드가 많을수록 수익이 커집니다.

2. 매도로 발생하는 실현손익을 정확히 계산해야 복리를 위해 재투자 할 수 있습니다.

3. 티어 개수 및 커버구간 등의 설정은 변경하지 않고 유지되어야 합니다.

(복리에 대한 효과를 측정해보기 위해 유지되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를 프로그램에 설정/동작하게 하기 위해서 아래와 같은 기준을 세워봤습니다.

 

1. 종목별 매도 횟수, 실현손익을 누적 관리합니다. (cnt, profit_amount 추가)

2. 매도 발생 시 실현손익을 계산해서 매도 횟수, 실현손익을 누적해주고 시드에도 실현손익을 더해줍니다.

(내가 번 돈은 내가 쓰는 개념이고, 매도가 많이 발생할수록 시드가 커지므로 큰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3. 큰 설정값 변경없이 유지해야 해당 기간의 유의미한 데이터를 축적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직은 시드가 작아서 복리 효과를 누리지 못 하겠지만 (1주를 매수할 수 없을 정도의 실현손익)

복리는 1%씩이라도 굴러가면 효과가 커지는 거라 믿고,

특히 아바타법은 같은 티어에서 하루에도 여러번 매수/매도가 이뤄질 수 있기 때문에

그 효과는 더 커질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제 몇 가지 고민했던 설정만 더 보완되면,

미국 자동 매매 프로그램에 투자하는 시간도 없앨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 날까지 화이팅하겠습니다.

모두 성투 하세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