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그리드 매매법에 대한 경험과 생각 정리

728x90
안녕하세요?
그리드 매매법은 코인 거래에서 개념이 왔습니다. 그리드의 뜻은 격자무늬인데 코인 거래 시 특정 구간을 격자로 구분해서 거래하는 모습이 이와 유사해서 붙어진 매매법입니다. 이 그리드 매매법이 코인 거래소에서는 제공되는데 주식 거래에서는 제공되지 않기에 각자 개인 성향에 맞춰 조금식 변형해서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사고 파는 단가를 미리 정해놓기에 그림으로 보면 대충 이해가 되긴 하는데 단점을 부각하여 설명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제가 생각하는 단점을 묘사하기 위한 그리드법은 이렇습니다. (그림이 이상한 점 양해 부탁 드립니다. 😂)
뭔 이상한 그림인가 싶으시죠?! 저도 그래요. ㅋㅋ
 

용어 정리

  • 바다 : 미국 주식시장 - 자금이 더 많이 들어오면 깊어지고 빠져나가면 얕아집니다.
  • 물고기 : 쏙쓰리 (SOXL) - 내 마음도 몰라주고 좌우로 왔다갔다 합니다. (부시리 친구 쏙쓰리)
  • 그물 : 티어별 투자 금액 - 몇 개 던질지를 결정합니다. 신기하게도 한 그물에 한 마리만 잡을 수 있습니다. (주식 수량)
  • 그물 설치 및 회수 업체 : 증권사 - 이 바다에서 물고기를 잡을 수 있도록 허가 받은 업체입니다. 수수료를 받아 운영합니다.
  • 그물 설치 기계 : HTS, MTS
  • 그물 회수 센서 : 자동 프로그램 - 사용자가 설치할 수도있고 업체가 제공하는 기능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그물 설치 위치 :
    • 매수% - 사용자가 얼마나 그물을 촘촘하게 설치할 지 설정합니다. (그물과 그물 간의 거리)
    • 매도% - 사용자가 어디서 물고기를 잡을지 설정합니다. (물고기와 그물 간의 거리)
  • 새우 : 미국 주식시장에 투입되는 머니($) - 쏙쓰리의 먹이인 새우가 많이 투입되면 쏙쓰리가 먼 바다로 갈 수 있습니다. 그 것도 새우를 먹으면서 점점 커지게 되죠. (우상향)

 

초반에 그린 그림 ㅋㅋㅋ

더보기
물고기를 바다에서 잡는거에요!!

 

중간에 그린 그림

더보기
쏙쓰리 잡는 어부가 되어볼까요?! 바다신2도 전체이용가던데 주식과 비슷해서 일까요?!
쏙쓰리가 좋아하는 새우를 퍼붓는 것은 미국주식 시장에 투입되는 머니($) 입니다.
그물을 던지면 물고기를 잡을 수 있는 바다가 있습니다. 이 바다에서는 특정 위치에 업체를 통해 그물을 설치해서 물고기를 잡을 수 있습니다. 이 물고기는 먼 바다에서 잡힐 수록 크기가 커지고 단가가 비싸진다는 전설의 물고기입니다. 반대로 물가에서 잡히다가 물가로 완전 올라오면 먼지처럼 사라져 버리죠. ㅎㄷㄷㄷ 이 물고기를 잡기 위해 그물을 설치할 때 위치마다 물고기 크기가 변하므로 클수록 비싼 그물을 사야하고 산 그물들을 어디다 던져놓을지 결정합니다. 이 그물이 설치된 위치에 물고기가 들어오면 그물 회수 센서에 의해 자동으로 물고기가 잡히든 직접 끌어올려달라고 업체에게 명령을 내리면 물고기를 잡게 되는데 잡아서 그물까지 싹 다 팔게 됩니다. (수익실현) 물론 그물이 설치된 위치에 물고기가 없어도 그물을 회수해서 팔 수 있는데 그 시점의 물고기 단가로 그물을 팔 수 있습니다. 그물을 물가 근처에 설치했다가 깜빡하고 회수를 못했는데 물고기가 먼 바다에 갔다면 그물을 샀을 때보다 더 비싼 가격에 그물을 팔 수 있는데 업체도 얼른 그물들을 회수해야 먼 바다에 그물을 치는 사람들에게 팔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먼 바다에 그물을 쳤는데 물고기가 물가에 있다면 이미 물가 근처에는 많은 그물이 쳐져있어서 그물을 잘 안살려고 합니다. 그래서 비싸게 그물을 샀지만 팔 때는 싸게 팔게 될 수도 있습니다. 물고기가 물밑으로 가까워지게 되면 그물은 그대로 펼쳐져있지만 (수량 보유) 현재 시점의 그물의 평단가는 작아지게 됩니다. (물고기야 큰 물에서 놀자!!) 이를 통해 위험을 감지해 봅시다.
 

우려하는 상황 (feat. 현재 상황 ㅋㅋ)

  1. 물고기가 내가 설치한 그물 밖에서만 움직입니다. (비자발적 장기투자 / 비자발적 가치투자 / 쳐물림 등이 대체 할 수 있는 표현인 것 같습니다.)
  2. 긴 기간 동안 바다의 물이 늘어나지 않습니다. (내가 투자를 버틴 기간 동안 우상향 실패)
  3. 물고기가 잘 안 움직입니다. (x3 레버리지 변동성 없음)
  4. 물고기 개체수가 줄어듭니다. (거래 절벽, 매수/매도 어려움)

 

망한 상황

바닥 밑에 지하가 있는 건 이제 잘 알겠어요.
그런데 지하 밑에도 뭔가 있더라구요.
  1. 바다의 물이 모두 말라버렸습니다. (주식시장의 체인지)
  2. 물고기가 물 밖으로 나와 멸종했습니다. (상장 폐지)

 


우려하는 상황과 망한 상황을 비유하니깐 와닿으시나요?! 충분히 발생 가능한 일들이라서 더 심각하게 고민해보셨으면 합니다. 21년 말에 원양에 그물을 그냥 치셨던 분들이 많으셨고 22년에 힘든 시간을 보내고 계실텐데 여기 동지가 한 명 더 있다는 것에 작은 마음의 위안을 얻으시면 좋겠습니다. 그래도 다행히 너무 많은 그물을 펼쳐놓았는데 이제 물가 근처 그물로 물고기를 잡기 시작했다는 것?! 11~12 근처에서 그물을 여러번 내렸다 올렸다 하고 있지요. 연말까지 쏙쓰리가 힘냈으면 좋겠습니다.

쏙쓰리야 다시 한 번 깊은 바다로 가지 않을래?! 부탁이야 ㅋㅋ

 

자동 매매 프로그램 개선 아이디어

생각을 정리한다는 것은 긍정적인 면이 참 많은 것 같습니다. 쌩뚱맞을지 모르겠지만 그리드 매매법에 대해 다시 정리하다보니 현재 자동화 프로그램의 기능에 추가되면 좋을 것 같은 기능들이 떠올랐습니다. 👍
언젠가 적용을 해보겠죠?! 더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댓글/메일 부탁드립니다.
  • 단기 적용 기능
    그물을 펼쳤다가 회수하는 시기를 설정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현재는 회수하는 시기가 없다보니 비자발적 장기투자가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단기 적용을 판단할 수 있는 지표를 계산하는 기능이 필요합니다. (RSI 값으로 중단/시작/손절 등을 판단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 빅 이벤트 관리 기능 (뭔 놈의 발표 때마다 난리가 나는지 흠.. 이 것도 좋게 좋게 활용 할 수 있어야 하겠죠.)
    주가가 빅 이벤트를 기점으로 변동성이 너무 큽니다. 좋고 나쁨을 판단하긴 어렵지만 해당 시점에 홀딩함으로써 얻는 것이 더 많을 수 있겠습니다. (심리적 안정감 이라던가) 특히 그리드 매매법은 설정해 놓은 그물까지 매수/매도를 수행하기에 하방이 열려있습니다. 만약 홀딩을 했는데 급락을 한다면 그 이후 재시작 시점에는 급락한 주가부터 매수를 이어갈 것이므로 좀 더 좋은 시점에 그물을 펼치는 상황이 될 것입니다. 반대로 홀딩 후 급등을 한 후 재시작 했다면 그물 위치보다 더 먼 곳에서 그물을 매도하므로 예상보다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투자 투자금 관리 로직
    그리고 만약 투자금 확보가 더 가능한 상황이 발생한다면 이를 매번 투입 할 때마다 고민해야 합니다. 하방에 붙일지 현재 티어에 넣어야 할 지.. 정답은 없지만 옵션으로 편리하게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방이 열려서 동작을 하고 있지 않을 때는 하방에 붙여서 동작하게 만드는 것이 우선이겠고, 중간 티어에서 열심히 동작하고 있을 때는 근처 티어들의 투자금을 늘려서 수익을 늘리고 싶을 것입니다.
  • 숏 포지션(?)
    현재 구현한 내용은 주식 매매라서 롱 포지션에 해당합니다. 그러데 코인의 그리드 매매법을 해보진 않았지만 숏 포지션으로도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것으로 볼 때 연구 가치가 있어 보입니다. 이 구간에서 횡보를 할 것 같고 결과적으로 제자리로 돌아올 것 같다면 롱/숏 포지션을 동시에 잡는 것이 합리적으로 보입니다. (SOXS 관련 검토?!)
  • 매수/매도를 금액으로 설정
    현재는 매수/매도를 퍼센트로 표현하고 매수/매도가를 계산해서 판단합니다. 물론 금액과 퍼센트는 같도록 설정할 수 있는데 퍼센트로 표현하다보니 100%를 표현하기가 어려운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매수/매도 금액을 직접 입력하는 것이 티어 간 갭은 커질 수 있으나 멈추는 상황을 최대한 벗어날 수 있는 방안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마무리

단점을 부각해봤습니다. 공감이 좀 되셨을까요?! 단점도 분명히 있지만 저는 그리드 매매법을 활용한 자동 매매를 계속 하려 합니다. 아직 더 나은 수익을 가져다 줄 것 같은 투자법을 찾지 못했거든요. 만약 더 좋은 정보가 있으시다면 가엽게 여기시어 공유 해주실 수 있을까요?! 부탁드립니다. ㅠ_ㅠ

그리고 제발 22년 연말에는 산타 랠리가 찾아오면 좋겠습니다. 제발요.

산타 랠리가 22년에도 어김없기를 바랍니다.

 

그로 인해 저를 비롯하여 여러분 모두에게 뜻깊은 연말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

반응형